반려동물 전성시대, ‘펫팸족 겨냥하라’

입력 2022-10-07 09:28   수정 2022-10-07 09:29

국민의 25%가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시대가 왔다. KB금융지주 KB경영연구소가 지난해 발표한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인구는 1,448만 명에 달한다. 전체 인구 4명 중 1명꼴이다.

반려동물 시장도 급성장했다.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소가 발표한 2022년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4조1,000억 원으로 2027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6조 원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산된다.

최근 정부에서도 반려동물 진찰료, 입원비 부가세 면제 정책을 추진하는 등 반려동물과 그 가족을 위한 제도를 도입해 화제가 됐다. 동물병원마다 질병 명칭이나 진료 항목 등이 달라 생기는 진료비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질병명과 진료행위 절차 등을 표준화하고 있다. 2024년 이후 부가가치세 면세 항목을 확대하기 위해 내년부터 면세 항목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펫팸족’을 겨냥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SSG닷컴은 반려동물 전용 한복과 영양제 선물 세트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관광공사와 현대해양레져는 반려견 동반 전용 크루즈 상품을 출시하는 등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반려견을 위한 혁신 제품 등장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넘어 의식 또한 높아지는 추세다. 유네스코도 세계동물권리선언을 통해 △동물이 그 자체로 존중받을 권리 △본래의 습성과 수명에 따라 살아갈 권리 △학대받거나 버려지지 않을 권리 등 동물의 기본적인 권리 10개 조항을 천명했다.

한국엘랑코동물약품은 이 같은 동물의 기본 권리 옹호에 호응해 최근 반려견의 외이도염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인 넵트라 점이제(이하 넵트라)를 출시했다. 외이도염은 매일 귀에 외용제를 투여해야 하는 방식 때문에 반려견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밖에 없는데, 넵트라는 귀에 한 번 투여하면 30일간 효능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 ‘My pet and I’도 반려동물 보호자 사이에 인기다. 제품 라인업으로 △진드기를 예방해주는 목걸이형 구충제 ‘세레스토’ △ 면역체계 케어 임프로뮨 △아토피 및 가려움증 증상 완화 아토케어 스팟-온 △장 건강케어 ‘엔테로-크로닉’ 등이 있다.

유기 동물보호소 찾아가는 기업사회공헌 활동
반려동물 시장이 빠르게 커가고 있는 반면 유기 동물에 대한 고민도 이어지고 있다. 동물자유연대의 ‘2021 유실유기동물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유기 동물 수는 11만 6,986마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2만 8,717마리와 비교해 9.1% 감소했지만 2017년부터 5년 연속으로 10만 마리 넘게 유실되고 있다.

이처럼 유기 동물관련 문제의 심각성이 이어지면서 유기 동물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한 추세다.

에어부산은 지난 5월 부산시 강서구에 있는 부산 동물보호센터를 방문해 유기 동물 보호 및 봉사활동 등을 실시했다. 봉사활동에는 에어부산 캐빈 승무원으로 구성된 봉사 활동단체인 ‘블루엔젤’이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또한, 반려동물 식품기업인 ‘웰츠’도 프리미엄 사료 300kg을 전달하며 힘을 보탰다.



한국엘랑코동물약품은 매년 봉사의 날(Day of Purpose)을 정하고 ‘더 건강한 동물’, ‘더 건강한 사람’, ‘더 건강한 지구’ 및 ‘더 건강한 기업’을 기반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한다. 이 중 더 건강한 동물(Healthier Animals) 프로그램으로 소외된 동물들을 직접 찾아가 교감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난해에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사설 유기 동물보호소 ‘평강공주 보호소’를 찾아 유기견 센터 청소와 케어 제품을 기부했다. 한국엘랑코동물약품에 따르면 올해에도 같은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엘랑코동물약품은 지역 사회 고용 증대에도 기여해 최근 2022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